키워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일반적인 웹사이트의 사용자, 관리자이외 다수의 이해관계가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 CHAK 프로젝트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사용자, 관리자, 입점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게 됩니다.
이렇게 진입점이 다양한 플랫폼의 경우, 각 사용자들은 플랫폼을 이용하는 목적이 다르고, 접근하게 되는 정보의 범위와 형태도 다릅니다.
따라서 같은 정보를 조회하고 관리하더라도, 보여지는 정보의 양과 방식이 다를 수 있고, 정보를 검색하는 대상에 따라 적합한 UI/UX를 구현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과 입점사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입니다.
말 그대로 ‘사용’하는 사용자 그룹이기 때문에 좋은 품질과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기대할 것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도 함께 기대합니다.
물론 사용자 그룹에 속해 있다고 하더라도, 고객과 입점사는 서로 다른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입점사 입장에서는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따라서 같은 정보를 보여주더라도 직관적이고 일관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고, 대상의 차이점에서 데이터를 통해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반대로 관리자는 정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고, 사용자 그룹의 정보를 분석하여 유효한 데이터를 도출하며, 통계 데이터를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싶어합니다. 성능과 데이터 관리에 최적화된 모습 또한 기대합니다.
따라서 수치화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여주고, 도식화될 수 있는 화면을 중심으로 각각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전체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해서 통합 관리
위주의 화면이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진입점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조화를 통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시스템 환경 (서버 용량, DB 등) 뿐만 아니라 데이터 설계 등에 대한
고려도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천호대로 572 범천타워 8층
Tel. 02-6337-0310 / 02-6265-0901 | Email. next@nextinnovation.kr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전병훈 dataguru_kr@nextinnovation.kr
COPYRIGHTⓒ NEXITINNOV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