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어로, 웹사이트나 웹 페이지가 검색 엔진의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요즘 같은 시대에서는, 인터넷만 검색해도 원하는 정보를 너무 많이, 그리고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속에서, 대부분의 사용자는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에서 정보를 확인합니다.
사용자가 검색어를 검색하면 알고리즘에 따라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사용자는 검색결과 최상단의 검색결과를 클릭함으로써 사용자의 유입을 증가
시키고 있는데, 특히 사용자의 유입을 통해,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페이지의 경우 SEO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왜 SEO가 필요한가?
유기적인 트래픽의 증가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웹 페이지의 경우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방문자의 트래픽을 증가시켜 광고나 유료 프로모션 없이도 많은 사람들에게 웹사이트나 웹 페이지의 컨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경쟁력 강화
사용자들은 검색엔진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되면 경쟁업체보다 더 많은 사용자의 유입가능성을 높일 수 있고, 이러한 사용자 유입의 증가는 결국, 사이트의 전반적인 신뢰도 상승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검색 결과 상위 노출 시, 인지도와 브랜드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높은 브랜딩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잠재 고객을 유치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상품 구매 전환율 상승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페이지가 상품인 경우 사용자 유입 증가에 따른 상품 노출이 많아 지면,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SEO 웹 사이트제작 방법
웹 사이트 구조 및 설계
웹 사이트 구조는 검색 엔진이 웹 사이트의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이 이해하기 쉬운 명확하고 단순한 웹 사이트의 계층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올바른 헤더 태그(h1, h2 등)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컨텐츠 계층을 나타내고, 내부링크(동일한 도메인 내의 페이지 연결)를 통해 해당 콘텐츠의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를 구조화하여, 페이지 구성을 체계화하면 검색엔진이 해당 페이지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메타 데이터 최적화
메타 데이터란 검색엔진 등에 제공하기 위해 작성하는 정보를 말합니다.
웹 사이트의 경우 검색엔진에게 웹 페이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SEO에 중요한 메타 데이터로는 웹 페이지의 제목을 의미하는 메타 제목(Meta Title)과 내용을 설명하는 메타 설명 (Meta Description),
그리고 메타 태그(Meta Keywords)등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미리 보기 형식으로 페이지의 내용을 설명하여 사용자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고 해당 페이지를 방문할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품질의 콘텐츠 구성
네이버의 경우 검색 알고리즘에 따라, 해당 콘텐츠에 대해 필터링을 해서 그 결과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콘텐츠 내용과 관련 없는 키워드를 설정한다던지, 연관성 없는 단어를 반복해서 쓰게 될 경우, 일시적으로 상위노출이 될 수 있으나 결국 콘텐츠
품질이 저하되고, 이러한 품질 저하는 웹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